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리스 중급 헬라어 문법』, 조심스레 바로잡기 해요...

[에이레네 신약연구]

by 에이레네/김광모 2025. 2. 21. 19:01

본문

728x90

Wallace,  Daniel B. The Basics of New Testament Syntax: An Intermediate Greek Grammar. Grand Rapids, MI: Zondervan, 2000.
Wallace,  Daniel B.  『월리스 중급 헬라어 문법』. 김한원 옮김. 서울: IVP, 2019.

이 책, 참 좋은 책으로 잘 만들었다. 이 책으로 공부하며 더 좋은 책으로 만들고 싶은 마음을 조심스레 드러낸다. '?'는 제안을 나타낸다. 이 제안이 좋은 열매를 맺는 거름이기를 바란다.

 

 
9쪽, → 중급 헬라어 학습자가 주의하지 않으면 쉽사리 오용하는 범주(?)
11쪽, Koinhn → Κοινη 
20쪽, 문제, 문법, 어휘 → 문, 문법, 어휘 
28쪽, 비교문헌학 → 비교언어학
31쪽 이하, 등가 동사 → 연계 동사(? 참고. 계사, 연사)
33쪽, 분류(class) → 부류(?)
33쪽 이하, 하위 집합 명제 → 부분 집합 명제(?)
34쪽, PN에서 S를 구분하기 위한 일반 원리는  → 주어와 주격 술어를 구별하는 일반 원리는
34쪽 각주 9, 이 규칙에 대한 분명한 예외는 PN인 의문 대명사이다. → 이 규칙에 분명한 예외는 의문대명사가 PN인 구문이다.
36쪽 , 술어 주격의 대체 → 주격 술어 용법을 대신하는 (?)
37쪽, 병치 주격의 PN이 전환 가능한 명제에서 하는 기능과 매우 비슷하다  →  주격 병치 용법은 맞바꿀 수 있는 명제에 쓰인 주격 술어와 아주 비슷하게 기능한다.
37쪽 , 절대 주격은 문장 안에서 등장하지 않고  절대 주격은 문장을 이루는 구성 요소가 아니고
39쪽 , 주격이 호격을 대신하여 사용되는 이유는 형식상의 중첩 때문이다.   주격이 호격을 대신하여 쓰이는 이유는 형태 중첩 때문이다. 
87쪽, 장소적 대격의기본 개념은 위치다.  장소적 여격의기본 개념은 위치다.
89쪽, 방식manner은 행위나 태도, 감정, 상황을 수반할 수 있다. 방식 용법은 수반하는 행위, 태도, 감정, 상황일 수 있다. 
111쪽, 이는 동사 행위의 내용과 관련된 with reference to 것이 사실임을 나타낸다.    동사 동작이 참으로 제시하는 바와 관련성(with reference to what)을 나타낸다.
112쪽, νομομ νομου
112쪽, 네가 내 오른손에서 본 일곱 별의 비밀에 대해서는 ... 일곱 별은 사자들이다...   네가 본, 내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의 비밀에 관해, 일곱 별은 사자들이다
114쪽, 관사는 무엇이 아닌가? 관사가 하지 않는 역할은?
          관사는 무엇인가? 관사가 하는 역할은?
          바로 이런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이 관사의 기본적 의미로 보인다. 바로 이런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이 관사의 기본 효력이라고 할 수 있다. 
115쪽 도표 7, 관사의 기본 의미들 관사의 기본 효력
116쪽, μενδε μεν ... δε
126쪽,   3. (특정 품사를) 명사류로 전환 용법
           분사, 부정사, 분사, ...   불변화사, 부정사, 분사, ...
129쪽, 직접 진술과 인용문에 대해서는, 보통 관사 뒤에 오는 문장에 인용 부호를 추가해 "진술" 구절임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진술문과 인용문을 영어로 번역은 'the statement'를 쓰고서큰따옴표로 이어가는 게 가장 좋다. (덧붙임. 한국어로는 "'~'라는 말" 등으로 옮기는 게 좋다.)
132쪽,    관사가 서술적 위치에 있는 지시사와 함께 쓰여 한정적 역할(attributive function)을 나타낸다. 지시사는 한정적 위치(예를 들어, 관사와 명사 사이)에 올 수 없다. 지시사가 관사가 붙지 않은 명사와 구문 관계를 이루면, 독립적으로 대명사 역할을 한다. 지시사는, ‘관사가 붙은’ 명사와 구문 관계에서 서술적 위치일 때만 의존적이며 한정적으로 여길 수 있다. (?)
172쪽, 첫 번째 번역에 나온 단어는 모두 원어에서 발견되지만    첫째 번역은 많은 책에서 다루지만
179쪽, 사격oblique case(즉 속격, 여격, 대격)인 인칭 대명사의 거의 독점적인 용법은   인칭대명사 사격(예. 속격, 여격, 대격)의 거의 모든 용례는 
179쪽, (3) 소유 대명사(뒤를 보라)    (3) 소유대명사(아래를 보라)
202쪽, 고전 시대 격 용법의 일부는 쾌 섬세했다    고전 시기에 격 용법 몇몇은 뜻을 알기가 아주 어려웠다. 
202쪽, εκ + 속격은 대부분 근원의 속격으로 대체되었다.    εκ + 속격은 속격 근원 용법 대부분을 대체했다.
212쪽, (1) 라오디게안인들이나 적어도 그들 중의 일부는 사실상 길을 잃었다.   잃어버린 사람(불신자)이었다.
222쪽, 바울은 혀들이 스스로를 끊어 내거나(직접 중간태)    잃어버린 사람(불신자)이었다. 바울은 방언들이 스스로를 그치게 하거나(직접 중간태)

233쪽, 일어나라, 자신에게 세례 주고 너의 죄들이 씻어지게 허락하라    일어나라, 네 자신이 침례받게 하고, 네 죄들이 씻기게 허락하라 

236쪽, 시험 받을 때에, 아무도 "내가 하나님에 의해 시험 받는다"고 하지 말지니    누군가 시험받을 때 내가 하나님 시험받는다라고 말하지 않게 하라

244쪽, 이 직설법은 우발적이 않은(제한되지 않은) 진술로 어떤 주장을 제시하는데 일상적으로 사용된다. 이는 직설법 중 단연코 가장 많은 용법이다.   직설법은 주장을 조건 없는(non-contigent) (또는 제한 없는[unqualified]) 진술로 제시하는 데 일반적으로 쓰인다. 이는 가장 흔한 쓰임이다.

247쪽, 직설법은 독립절independnent clause과 의존절 independnent clause 모두에서 나온다.   직설법은 주절(independnent clause)에 그리고 종속절(dependnent clause)에 모두 쓰인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