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막 1:21-45 성경공부 교재)

본문

728x90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



필자의 저서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를 중심으로 
원주성서침례교회에서 사경회를 인도하려고

성경공부 교재로 준비하며...

밝힘. 성경 번역은 헬라어 본문을 직접 번역한 것이며, 
해석 방법은 서사적 읽기이다.


2. 하나님의 거룩을 경험케 하는 회복사역을 하자(1:21-45)


하나님의 다스림을 사람들에게 전해 그들을 섬길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다스림 안으로 인도할 어부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거룩한 메시아로서 부정한 사람들을 거룩한 상태로 회복시키는 사역을 목격한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회당에서는 권위 있는 가르침으로 더러운 영에 짓눌린 남성을 회복시키시고(1:21-28), 집에서는 무력케 하는 열정에 짓눌린 여성을 섬김의 열정으로 회복시키고(1:29-31; 32-34), 대중적 성공주의에 안주하려는 제자들을 하나님 나라의 복음 선포하도록 회복시키시고(1:35-39), 또한 위험을 감수하시면서도 한센병자를 회복시키면서(1:40-45) 하나님의 다스림을 확장하신다. 사람을 위한 어부 역시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거룩을 경험케 하는 회복사역을 수행해야 한다.


1) 권위 있는 가르침으로 더러운 영에 짓눌린 사람을 회복시키자(1:21-28)

[1:21] 그리고 그들은 가버나움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곧바로 예수님께서 안식일마다 회당에 들어가셔서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22] 사람들은 그의 가르침에 놀랐는데, 예수님께서는 율법연구가들과는 달리 권위 있게 그들을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23] 그리고 그때에 그들의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남자가 있어, 그가 큰 소리로 [24] 나사렛 사람 예수야, 우리와 네가 무슨 상관이냐? 우리를 없애려고 왔느냐? 나는 네가 누구인지, 곧 하나님의 거룩한 자로 안다.”라고 말했다.

[25]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를 꾸짖어, “입 다물고 이 사람에게서 나가라.”라고 말씀하셨다.

[26] 결국 더러운 귀신은 그를 경련시키고, 큰 소리를 지르며 그에게서 나갔다.

[27] 사람들이 모두 놀라서 이게 어찌 된 일이냐? 권위 있는 새로운 가르침이다! 그리고 그분이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령하시니, 그들이 그분께 복종하는구나!”라며 말을 주고받았다.

[28] 그리하여 예수님에 관한 소문이 이내 갈릴리 주위의 온 지역에 두루 퍼졌다.

 

Q1 이 사건의 문학적 구조를 분석해 보자.

 

 

 

Q2 이 사건의 공간적 배경과 시간적 배경을 분석하고, ‘거룩모티프와 연결시켜 보자.

 

 

 

Q3 거룩을 배경으로 한 예수님의 가르침의 특징은?

 

 

 

Q4 거룩의 관점으로 등장인물을 분석해 보자.

 

 

 

Q5 부정한 남성이 밝힌 예수님의 정체는 사실인가?

 

 

 

Q6 사람들은 예수님의 귀신 축출 사역, 곧 악한 세력을 파멸시키는 거룩한 사역을 무엇이라 말하는가?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예수님을 권위 있게 가르치시는 교사로 이해하는데, 더러운 영에 짓눌린 사람을 해방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사역도 교사로서의 회복 사역으로 이해한다. 하나님의 거룩한 메시아이신 예수님께서 악한 영에 짓눌린 사람을 그것의 권세와 억압에서 자유롭게 하셨듯이, 내포독자 역시 그러한 사역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자 한다.


2) 무력하게 하는 열정을 거룩한 섬김의 열정으로 회복시키자(1:29-31; 32-34)

[1:29] 그리고 그들은 회당에서 곧바로 나와서,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의 집으로 갔다. [30] 그런데 시몬의 장모가 열병(pure,ssousa)으로 몸져누워있었고, 곧바로 사람들은 그 사정을 예수님께 말씀드렸다.

[31] 예수님께서 그 여성에게 다가가셔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났고, 그 여성은 그들을 섬기고 있었다.

 

Q1 새로운 공간적 배경은 무엇이며, 시몬의 장모와 관련한 신체적 및 사회적 특징은?

 

 

Q2 메시아 예수님의 새로운 가르침(치유)은 특징은?

 

 

 

Q3 새로운 권위 있는 가르침을 각각 받은 남성과 여성 간의 후속 행동을 비교해 보자.

 

 

 

Q4 하나님의 거룩 사역을 수행하는 예수님의 권위 있는 새로운 가르침(치유) 사역의 신학적 의미는?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하나님의 다스림으로 회복되어야 할 우선적인 대상을 질병 때문에 삶을 힘겹게 살아가는 소외계층으로 확인하며, 그들의 삶의 자리로 내려가서 하나님의 다스림으로 회복의 역사를 전달하고자 한다. 또한, 치유에 감사하며 섬김의 열정을 실천하기로 결단한다.



[1:32] 그리고 해가 져 날이 저물 때, 사람들이 모든 병자와 귀신 들린 사람을 예수님께로 데리고 왔다. [33] 그리고 온 도시가 문 앞에 모여들었다.

[34] 그래서 그분께서는 온갖 병에 걸린 사람들을 고쳐 주시고, 많은 귀신을 내쫓으셨다. 그리고 그분께서는 귀신들이 말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는데, 그들이 그분을 알았기 때문이다.

 

Q1 하나님의 거룩한 메시아 예수님께서 하신 주요 거룩 사역은?

 

 

 

Q2 이른바 함구령의 의도는?

 

 

 

3) 대중적 성공주의에 안주하려는 유혹을 떨쳐내고 하나님 나라의 복음 선포에로 회복하자(1:35-39)

[1:35] 그리고 이른 새벽에, 그분은 일어나서 광야로 나가셔서, 거기서 기도하고 계셨다. [36] 그때에 시몬과 그의 일행이 예수님을 샅샅이 찾았다.

[37] 그들은 그분을 만나자, “모두가 당신을 찾습니다!”라고 그분께 말했다.

[38] 그리고 그분은 그들에게 우리가 가까운 여러 마을로 가자, 거기에서도 나는 선포하겠다. 나는 이 일을 하러 왔기 때문이다.”라고 말씀하셨다.

[39] 예수님께서 온 갈릴리와 그들의 여러 회당에 가서 선포하셨고, 또한 귀신들을 쫓아내셨다.

 

Q1 광야라는 공간적 배경은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Q2 예수님의 활동과 제자 시몬 일행의 활동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자.

 

 

Q3 예수님의 사명에 대한 제자들의 몰이해(misunderstanding) 현상을 말해 보자.

 


Q4 예수님의 메시아 사역 사명을 공간적 특성을 살려서 말해 보자.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하나님의 다스림을 확장하는 예수님의 사역에서 기도로 하나님을 만나며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는 중요성을 마음에 확실하게 새긴다. 하나님의 뜻을 받드는 내포독자는 하나님의 다스림이 특정한 곳에만 머물기보다는 보편적으로 확산하는 일에 관심을 쏟는다. 때론 대중적 성공주의가 발목을 잡아도 그 유혹을 떨쳐내고 하나님의 다스림을 선포해 확장되는 사역에 집중한다.


4) 부정케 되는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거룩케 하는 회복사역을 하자(1:40-45)

[1:40] 그리고 한 한센병자가 그분께 와서, [그분 앞에 무릎을 꿇고] 간청했다. “당신이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해주실 수 있습니다!”

[41]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를 불쌍히 여기시며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고, “나는 네가 깨끗해지길 원한다.”라고 말씀하신다.

[42] 곧 한센병이 그에게서 떠나고, 그는 깨끗해졌다.

[43] 그리고 그분께서는 단단히 이르시며 곧바로 그를 보내셨다. [44] 그리고 그에게, “아무에게도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에 대하여 모세가 명령한 것을 바쳐서, 그들에게 증거로 삼도록 하여라.”라고 말씀하셨다.

[45] 그러나 그는 나가서, 모든 일을 널리 알리고, 그 이야기를 퍼뜨리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드러나게 동네로 들어가지 못하시고, 바깥 여러 광야에 계셨다. 그래도 사람들이 사방에서 예수님께로 모여들었다.

 

Q1 이 사건은 메시아 예수님의 거룩으로 회복 사역의 몇 번째인가?

 

 

 

Q2 한센병자의 사회문화적 상태를 말해 보자.

 

 

 

Q3 치유를 간청하는 한센병자를 치유한 사건의 공간적 배경과 치유 방법의 신학적 의미는?

 

 

 

Q4 예수님께 치유 받은 사람을 제사장에게 보내 의도는?

 

 

 

Q5 다시 함구령을 내리신 이유는?

 

 

 

Q6 함구령 불순종의 아이러닉 효과는?

 

 

 

Q7 거룩으로 회복이라는 예수님의 하나님 다스림 사역이 결국 문제 삼는 대상은 무엇인가?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하나님의 다스림이 신체적으로, 사회적으로 부정한 사람을 거룩하게 한다고 확신하고, 어떤 위험도 견뎌내며 거룩으로 회복 사역을 하겠다고 결단한다. 단지 육체적 회복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회복에로까지 이끄는 사역을 시도한다.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1:21-45를 토대로 하나님의 거룩을 경험케 하는 회복사역을 하겠다.’고 결단한다. 하나님의 다스림을 사람들에게 전해 그들을 섬길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다스림 안으로 인도할 어부는 부정한 사람들을 거룩한 상태로 회복시키는 사역을 비전으로 삼는다. 영적으로 부정한 사람을 성령의 능력에 의지해 거룩으로 회복시키고(1:21-28), 무력하게 하는 열정에 짓눌린 사람을 섬김의 열정으로 회복시키고(1:29-34), 대중적 성공주의에 안주하려는 마음을 하나님 나라의 복음 선포에로 회복시키고(1:35-39), 또한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부정한 사람을 회복시킴으로 하나님의 다스림을 확장하고자 한다(1:40-4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