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막 1:14-20 성경공부 교재)

본문

728x90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



필자의 저서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를 중심으로 
원주성서침례교회에서 사경회를 인도하려고

성경공부 교재로 준비하며...

밝힘. 성경 번역은 헬라어 본문을 직접 번역한 것이며, 
해석 방법은 서사적 읽기이다.



1. 하나님의 다스림이 확장하는데 기여하는 어부가 되자(1:14-20)

서술자 마가는 하나님의 섭리로 그분의 다스림 임했으니, 회개로 맞이하며 믿음으로 수용할 것을 서술한다(1:14-15). 또한, 하나님의 다스림이 확장하는 사역에 필요한 인물, 곧 사람을 위한 어부가 되려는 각오로 예수님을 따르라고 서술한다(1:16-20).


1) 하나님의 다스림/복음을 회개와 믿음으로 맞이하자(1:14-15)


[1:14] 요한이 넘겨진 후에,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하셨다(khru,sswn to. euvagge,lion tou/ qeou/). [15] , “때가 이르렀고 하나님의 다스림이 임해있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라고 말씀하셨다(kai. le,gwn o[ti Peplh,rwtai o` kairo.j kai. h;ggiken h` basilei,a tou/ qeou/\ metanoei/te kai. pisteu,ete evn tw/| euvaggeli,w|).

 

Q1 새로운 시대에 갈릴리 출신 예수님께서 전하신 하나님의 복음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Q2  h` basilei,a tou/ qeou/를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로 번역하는데, 더 좋은 번역은 무엇일까?

 

 

 

Q3 하나님 다스림(나라)의 시간적 특성은 현재적인가 미래적인가, 아니면 현재적인 동시에 미래적인가?

 

 

 

 

Q4 하나님의 다스림(나라)에 대한 바른 윤리적 반응 두 가지는?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준비의 때에서 성취의 때로의 극적 전환을 인식한다. 내포독자는 하나님의 복음이 구체적으로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때가 됐고, 또한 당신의 다스림이 이 땅에 임해 시작했다는 좋은 소식으로 이해한다. 그렇기에 하나님께로 돌이켜 하나님을 새롭게 경험하며 하나님의 다스림을 더욱 신뢰한다.



2) 사람을 위한 어부가 되어 하나님의 다스림을 확장하자(1:16-20)

[1:16] 예수님께서 갈릴리의 바닷가 주변을 지나시다가, 시몬과 그의 동생 안드레가 바다에서 그물을 던지는 것을 보셨다. 그들은 어부였다.

[17]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너희는 나를 따라오너라. 그러면 나는 너희가 사람들을 위한 어부들이 되게 만들겠다(Deu/te ovpi,sw mou( kai. poih,sw u`ma/j gene,sqai a`liei/j avnqrw,pwn).”라고 말씀하셨다.

[18] 그들은 곧 그물을 버리고 그분을 따랐다.

 

[19] 예수님께서 조금 더 가시다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이 배에서 그물을 깁는 것을 보시고, [20] 곧바로 그들을 부르셨다.

[20] 그들은 아버지 세베대를 일꾼들과 함께 배에 남겨 두고, 곧바로 그분의 뒤를 따랐다.

 

Q1 갈릴리 출신 메시아 예수님께서 제자를 처음으로 부르신 장소는?

 

 

 

Q2 예수님께서 제자 두 명씩 두 차례 부르신 것으로 서술하는 의도는?

 

 

 

Q3 제자의 기본 사명은 무엇인가?

 

 

 

Q4 제자 부르심 사건을 하나님 다스림(나라) 선포에 이어 곧바로 서술한 의도는?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예수님의 능력적인 부르심에 즉시 응답해 이전 생활방식을 버리고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아들-메시아를 따르며, 사람들을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하는 사람들을 위한 어부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갖고 살기로 한다.

내포독자는 1:14-20을 토대로, ‘하나님의 다스림이 확장하는데 이바지하는 어부가 되는 길을 나선다. 하나님의 다스림/복음을 회개와 믿음으로 받아들이고(1:14-15), 사람을 위한 어부가 되어 하나님의 다스림을 확장한다(1:16-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