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시아 예수님의 복음 사역을 주목하자(1:1)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하신 복음의 시작(VArch. tou/ euvaggeli,ou VIhsou/ Cristou/ Îui`ou/ qeou/#)
1) 예수님은 누구이신가?
2) 예수님의 사명은 무엇인가?
3) 복음이란?
내포독자는 서술자의 표제적 처음 정보를 신뢰하며 이어지는 내러티브에서 ‘메시아이신 예수님께서 전하신 복음’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분이 복음 사역을 어떻게 수행하셔서 완성하실 지를 기대하며 귀 기울여 듣는다. 또한 내포독자는 신앙을 확신하며 고백해 공유하고자 한다. 이런 맥락에서 ‘시작’은 전개될 예수님의 복음 이야기에 대한 해석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기준’을 뜻한다.
2. 하나님의 활동을 성령의 도우심으로 직시하자(1:2-8)
[1:2] 예언자인 이사야에,
“보아라, 내가 나의 사자를 너의 얼굴 앞에
보낼 것인데,
그가 너의 길을 닦을 것이다.
[3] 광야에 울려 퍼지는 소리가 있다.
‘너희는 주님의 길을 준비하라,
또한 그의 길을 곧게 하라.’”
라고 기록됐듯이,
1) 마가가 말라기 3:1, 출애굽기 23:20, 이사야 40:3을 인용하면서도 ‘이사야’만 언급한 이유는?
2) 1인칭(‘나의’ 길)을 2인칭(‘너의’ 길)으로 재해석한 의도는 무엇인가?
3) 마가의 내러티브 설교를 이해하려할 때, 누구의 평가적 관점이 가장 중요한가요?
4) ‘광야’ 모티프와 ‘길’ 모티프가 말하려는 의미는?
[1:4] 침례자 요한이 광야에 와서, 죄 용서와 관련한 회개의 침례를 선포했다. [5] 그래서 온 유대 지방 사람과 온 예루살렘 주민이 그에게로 나와서, 자기의 죄를 고백하며, 요단강에서 그에게 침례를 받았다.
5) 죄 용서, 회개, 침례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6) 침례자 요한의 사역은 개인을 대상으로 했나요, 공동체를 대상으로 했나요?
[1:6] 요한은 낙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두르고, 메뚜기와 야생 꿀을 먹었다. [7] 그분께서는, “나보다 더 능력이 있는 분이 내 뒤에 오십니다. 나는 몸을 굽혀서 그의 신발 끈을 풀 자격조차 없습니다. [8] 나는 여러분에게 물로 침례를 주었지만, 그분께서는 여러분에게 성령으로 침례를 주실 것입니다.”라고 선포했다.
7) 침례자 요한의 모습과 생활양식이 말하려는 의도는 무엇인가?
8) 침례자 요한의 물로 침례 사역에 이은 예수님의 성령으로 침례 사역이 말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내포독자는 요한이 닦고 있는 길로 등장하시는 분이 바로 메시아이실 것이며, 그분의 사역이 성령의 능력으로 수행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따라서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역사를 성령의 도움으로 직시하는 통찰력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도를 갖춘다. 즉, 내포독자는 예언자적 삶을 살면서 하나님의 평가적 관점을 세운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죄를 고백해 하나님을 새롭게 만나며, 성령의 능력을 받아 주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참여하고자 한다.
3. 아버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으로 그분을 기쁘시게 하자(1:9-11)
[1:9] 그리고 며칠이 지나 예수님께서 갈릴리의 나사렛에서 오셔서, 요한에게 요단 강 속으로 침례를 받으셨다. [10] 그리고 예수님께서 즉시 물속에서 올라오실 때, 하늘이 찢기고, 성령이 비둘기같이 그에게 내려오는 것을 보셨다. [11] 그리고 하늘에서 “너는 나의 사랑하는 아들이니, 내가 너를 기뻐한다.”라는 소리가 났다.
1) 갈릴리의 사회적 의미와 신학적 의미는?
2) 예수님께서 무리처럼 요한에게 침례 받으신 의도는?
3) 하늘이 찢기는 가시적 현상의 의미는?
4) 거룩한 영이 비둘기 같이 임한 가시적 현상의 의미는?
5) 하늘에서 들리는 소리는 예수님의 정체와 사명을 무엇이라 말하는가?
6) 예수님의 침례 때 발생한 세 가지 현상의 공통점과 그것의 신학적 의미는?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메시아 예수님에 대한 하나님의 확증을 근거로 아버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으로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 제자도를 결단한다. 예수님께서 죄 많은 사람의 대열에 서 계시지만 하나님의 아들로서 성령의 능력을 덧입고 하나님의 기쁨을 위한 사명을 확인하셨듯이, 내포독자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며 사역함으로 하나님께 기쁨을 드리기로 결단한다.
4.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데 사탄의 방해가 있어도 성령의 도우심으로 승리하자(1:12-13)
[1:12] 그리고 즉시 성령께서 그분을 광야로 내보내셨다. [13] 그리고 그분은 사탄에게 시험받기 위해 사십 일 동안 광야에 계셨고, 들짐승들과 함께 지내셨으며, 천사들이 그분을 섬겼다.
1) 예수님을 광야로 이끄신 분은 누구인가?
2) 예수님께서는 사탄에게 40일 동안 몇 차례나 시험받으셨는가?
3) 사탄은 예수님께 무엇으로 첫 대결(시험)을 시도했을까?
4) 예수님과 사탄 간 첫 종말적 대결의 결과는?
내포독자, 곧 이상적인 제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길에 사탄의 방해 공작이 있어도 성령의 도우심으로 승리하리라고 확신한다.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막 2:1-3:6 성경공부 교재) (0) | 2015.07.02 |
---|---|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막 2:1-3:6 성경공부 교재) (0) | 2015.07.02 |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막 1:21-45 성경공부 교재) (0) | 2015.07.01 |
『마가 내러티브 설교의 제자도』(막 1:14-20 성경공부 교재) (0) | 2015.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