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0남아공월드컵] 희망의 대륙에서 인종 평등이 승리......

[사진_스포츠]/한국축구_Korea Soccer

by 에이레네/김광모 2010. 6. 11. 22:41

본문

728x90







2010 남아프리카월드컵 개막식 중계를 보면서, 남아프리카공화국는 역시 레인보우네이션(rainbow nation)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축구경기를 생각하면, 베스트 일레븐이라는 주전 선수의 수가 곧바로 연상됩니다. 남아공은 11개 공식언어가 사용되는 나라입니다. 이른바 다인종 국가로, 유럽의 백인들이 원주민들을 노예로 삼으며 차별했던 곳입니다.

사진출처: http://www.fifa.com/worldcup/photo/photolist.html#1240128


그러나 개막식 핵심 컨셉이 보여주었듯이, 이제는 세계인의 축제에서도 아프리카 대륙이 하나로 연대해 그 중심에 우뚝  섰습니다. 억압 받았던 옛 역사를 뒤로 하고 이제는 세계인들을 초청해 그야말로 세계적인 축제를 진행합니다. 자신들의 전통적인 문화를 선보이며. 가히 약자들의 승리의 축제 그 자체라는 생각입니다.

사진 출처: http://www.fifa.com/worldcup/photo/photolist.html#1240136

물론 아프리카 중심으로 개막식 공연을 진행하다보니, 자불라니라는 공식구가 뜻하는 "환영합니다!"는 모습은 크게 부각되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아프리카만의 축제가 아니라 오대양 육대주의 화합과 축제 모습이 부각됐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만델라의 증손녀가 귀가 길에 교통사고 죽었다는 소식, 치안이 문제라는 보도, 경기장 무질서로 인한 사고, 응원단을 대상으로 한 도난 사고 등이 있어 성공적인 개최가 미지수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러나 말 그대로 둥근 공 자불라니처럼 세계인의 평화와 화합이 연출되는 멋진 월드컵이 되길 기대합니다. 대한민국이 원정 16강이라는 좋은 성적표를 받길 응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