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0남아공월드컵] 태극전사, 이젠 원정 16강을 넘자!

[사진_스포츠]/한국축구_Korea Soccer

by 에이레네/김광모 2010. 6. 23. 15:14

본문

728x90




■ 한국축구 새로운 역사, 원정 첫 16강 진출 쾌거


대한민국 태극전사가 이정수와 박주영의 골로 나이지리아와 2-2 무승부, 그러나 아르헨티나가 그리스를 2-0을 잡아준 덕택에 원정 16강에 진출하는 새로운 역사를 썼습니다. 특히 박주영이 아르헨티나 실책골을 딛고 재기한 맹활약이 돋보였습니다. 오는 26일(토) 11시, 우르과이와 16강 경기를 합니다.

                                                  ▲ 출처: FIFA 홈페이지

대한민국은 볼점유율과 유효 슈팅 모두 나이지리아에 앞 섰고, 공격적인 축구는 많은 파울을 유도했고 세트피스 공격으로 두 차례 추격 동점골과 역전골을 넣었습니다. 그러나 순간 수비라인이 무너지며 위기를 맞곤했습니다.

차두리의 수비 처리력 미흡이 우체에게 실점으로 이어져, 공격적이던 한국축구가 위축됐습니다. 그러나 이영표가 유도한 프리킥 기회를 기성용이 찼고, 이정수가 헤딩하려다 타점이 맞지 않자 감각적으로 오른발 논스톱  밀어넣기로 동점골을 만들었습니다. 이정수의 동점골은 경기 분위기를 다시 안정으로 전화시켰습니다.

                                                  ▲ 사진출처: FIFA 홈페이지

최전방 공격수의 주임무는 득점인데, 아르헨티나전에서 실책골로 위축된 박주영이 나이지리아전에서는 핵심공격수 역할을 충분히 해 냈습니다. 시투와 문전에서 공중볼을 경합하며 자신이 유도한 파울을, 박주영이 직접 프리킥으로 바운드시키며 득점 해, 경기를 역전으로 만들었습니다. 박주영이 심리적 위기에서 탈출해 세계적인 공격수로 발돋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사진출처: FIFA 홈페이지

■ 허정무 감독, 수비라인 용병술에 신중을 기해야


대한민국이 2-1로 앞서는 상황, 허 감독은 공격수 염기훈 대신 중원조율사 김남일을 투입했습니다. "어,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허 감독은 중원 압박으로 굳히기 작전을 염두했겠지요. 그런데 김남일이 수비지역에서 그의 축구 생애에서 지울 수 없는 실책을 합니다. 수비의 기본은 "일단 걷어내라!"인데, 기본을 무시한 채 드리볼을 하다 그만 상대선수에게 공을 뺏기고 뒷 종아리를 걷어차는 파울을 해 패널티킥을 허용했습니다. 야쿠부의 킥은 경기를 2-2의 팽팽한 긴장을 만들었습니다. 허 감독의 김남일 카드는 엄청난 실책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비수 이영표와 차두리를 공격형 수비수로 기용하다보니, 조용형과 이정수만으로는 역습에 취약점을 보였습니다. 우체에게 내준 첫 번째 골은 차범근 해설위원의 설명대로 차두리의 실책이었습니다. 뒷 선에서 돌진하는 우체를 놓친. 후반전에서도 두 차례 결정적인 역습에 이어 슈팅을 허용했습니다. 나이지리아 선수가 실축하지 않았다면 두 골 실점은....... 생각만 해도 끔찍한 상황이었습니다.



■ 공격축구는 골로 말하자


중원에는 박지성과 김정우를 중심으로 양쪽에 이청용과 기성용이, 그리고 최전방에는 박주영과 염기훈이 맹활약을 펼쳤습니다. 어찌보면 그리스전 경기력을 능가하는 공격적인 축구였습니다. 유효 슈팅이 나이지리아의 두 배인 8개나 됐습니다. 이 선수들의 활약과 경기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그러나 시원하고 통쾌한 골 결정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파울을 유도하고(22개), 세트피스 상황에서만 두 골을 넣었을 뿐입니다.

                                                  ▲ 사진출처: FIFA 홈페이지

■ 더 이상 행운에 기대지 말자


허정무 호의 월드컵 원정 16강 진출 쾌거에는 실력만이 아니라, 상당부분 행운의 요소였습니다. 전반 36분 칼루체 슈팅이 골대를 맞고 튕긴 일, 후반전 정성룡과 일대일 상황에서 나이지리아 선수의 실축, 무엇보다 아르헨티나가 그리스를 2-0으로 제압 등은 모두가 허정무 호에게 행운이었다. 그러나 토요일 저녁에 있을 16강전에서는 행운이 아니라 말 그대로 실력으로 승부를 내고 8강에 안착하길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