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10] 문경 점촌~이화령~소조령~지릅재~하늘재~여우목고개~벌재~저수령~예천(효자면보건소)

[사는 이야기]/자전거 감성여행

by 에이레네/김광모 2018. 12. 1. 12:33

본문

728x90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10] 

문경 점촌버스터미널~이화령~소조령~지릅재~하늘재~여우목고개~벌재~저수령~예천(효자면보건소)

백두대간 문경 점촌~이화령~소조령~지릅재~하늘재~여우목고개~벌재~저수령~예천(효자면보건소) by eirene88world.gpx


2018년 11월 16일, 백두대간 언저리길 정복하려고 새벽에 이천에서 문경 점촌으로 이동한다. 1박 2일 일정으로, 문경부터 봉화 춘양까지 달릴 계획이다. 지난 번 태백으로 이동에 비하면 가까우니 마음은 한결 가볍다. 동트는 시간, 아침 소경도 정겹다.


점촌시외버스터미널 도로에 무료주차장이 있으나 몇 대밖에 주차할 수 없고 유로주차장은 금액 부담이 있고... 터미널 가까이 냇가를 낀 골목길에 주차하고 출발 준비를 한다. 그런데 차에 중요한 자료가 든 노트북을 두고 이틀을 주차하려니 부담이. 지난 번 태백에서도.


출발하면서 공도로 갈까하다 국토종주 자전거길 영강길 따라로 북상한다. 16km 이동해 문경불정역에 이른다. 다시 찾은 불정역이다. 국토종주 자전거 인증을, 행복나눔 앱 사이버인증으로 한다. 이것은 덤이다. 


불정역 근처에서 아침을 먹으려 했으나, 마땅치 않아 다시 출발한다. 2km 가니 진남역이다. <09:40> 쌀쌀했는데, 진남주막에서 따뜻한 황태해장국이 좋다. 공기밥 한 그릇 추가하니, 반찬을 두 가지나 챙겨주는 친철이 더 구수한 맛이다. 


진안리성지에서 미사를 드리는 모습에 잠시 멏춰선다. 우리나라 두 번째 신부인 최양업이 1861년에 과로와 장티푸스 합병증으로 선종한 곳이다. '드림'을 알리길래, 이화령을 향해 출발한다. 


<11:44> 이화령(고도 532m)에 오르며 지난 번에는 비맞으며 내리달린 기억을 상기한다. 가을이 지나갔다는 자취 감상만도 정겹다. 이곳까지 38km 이동, 누적 획득고도 555m이다. 행복나눔 사이버인증해 둘째 덤을 챙긴다. 봉화 춘양까지가 계획이라 서둘러 수안보로 향한다 ^.**


<12:09 > 연풍 행촌교차로(고도 227m, 43km 이동)까지 신나게 내려와, 기억을 더듬어 인증박스를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다. 정류소 옆에 있는 사과 구조물이 인증센터 역할을 한다. 승합차에 자전거를 싣고 이동하던 부부가 인증센터를 묻길래 이것이라고 안내한다. 연풍직행버스정류소 시간표를 확인한다.



<12:40> 조소령(고도 362m)에 이르니 50km 이동이다. 살짝 땀도 나도 달리기 좋다. 


안보삼거리에서 경로 선택을 생각한다. 수안보인증센터를 다녀올까, 아니면 그냥 지나칠까. 둘째 덤을 챙기자.

<12:59> 수안보인증센터(56km 이동)에서 다시 행복나눔 사이버인증으로 셋째 덤을 챙긴다. 


다시 안보삼거리로 와서 수안보생활체육공원 축구장을 바라본다. 이곳에서 진행한 헤브론축구대회, 곧 신학생축구대회와 목회자축구대회 그리고 충주사과목회자축구대회에 출전한 기억이 새롭다. 


도로 가에 충주사과 판매처가 있다. 군침이 돌아도 몇 군데를 지나쳤다. 결국, 가던 길을 멈추고 "사과 맛 좀 보여주세요."라고 부탁드렸더니, 한 개 그리고 또 한 개를 깍아 주신다. 맛있다. 자전거 여행이라 많이 살 수 없다고 양해를 구하고 5,000원을 드리니 무려 10개나 주신다. 사과를 좋아하는 터라 기분은 좋은데, 무게가... 서서히 가면서 무게를 줄이려고 사과 몇 개로 점심을...


<14:02>문경 점촌에서 지릅재(고도 501m)까지 63km 이동, 누적 획득고도 1,014m이다. 


미륵리를 지나니 갑자기 등산로이다. 짐이 있어 경사가 큰 데서는 앞바퀴가 들린다. 그래도 가을 지난 운치가 좋다. 길이 넓어 타고 오르기 좋다.


<14:31> 점촌에서 하늘재(고도 510m)까지 68km이동, 누적 획득고도 1,177m이다. 


<15:30> 가을철 산불방지 홍보 차량과 함께 여우목고개(고도 613m)로 향한다. 시끄럽다... 피로감이 몰려오고 긴 오름에 지치기 시작한다. 문경 점촌~여우목고개 81km, 누적 획득고도 1527m *.^^

여우목고개 내리막 길을 보는 순간, "와, 멋지다! 제철에 다시 와야 겠다. 작품 사진도 찍을 겸."


<16:04> 동로면 장터삼거리에서 점심인지 저녁인지 모를 식사를 하려고 식당을 찾다가 돌마리식당에서 끼니를 챙긴다. 공기밥을 추가했는데도 6,000원이다. 여주인은 아들이 하교하고 오자 아주 다정다감하게, 그것도 애들 용어로 대화한다. 아이들 감각으로 소통하는 엄마 모습이 참 좋다.


<17:07> 장터삼거리 고도가 302m인데, 4km를 올라 벌재에 이르니 고도가 622m이다. 문경 점촌에서 벌재까지 이동거리는 94km이고, 누적 획득고도는 1838m이다. 이제 곧 해거름이다. "숙소를 찾을 수 있을까..."


벌재에서 달려 내리니 방곡리 484m까지 내린다. 두메산골 어두음은 이미 짙게 내린다. 59번 도로를 타고 단양으로 가서 쉬어야 하나, 저수령을 어떡하고... 


"일단 저수령을 찍자!" 또다시 무리수를 둔다. 도예로를 타고 저수령을 향해 오르다 힘들어 끌고 오르는데 진터 근처에서 한 분이 개 짖는 소리에 나오셔서 걱정하시며 어디로 가는 길이냐고 물으신다. 잠자리를 부탁할까 하다 소심한 편이라... 그분께서는 한찬 올라가야 하니, 차로 태워다 주시겠다고 하신다. 고맙지만 미안한 마음에 사양을.


<18:27> 거의 10여 km를 계속 오르니 저수령(고도 850m)이다. 문경 점촌에서 이곳까지 101km 이동이고, 누적 획득고도는 2,270m이다. 


효자면 도촌리(고도 260m)까지 계속 내리막이다. 추위와 체감온도에 대비해 옷을 입었는데도 내리막길 체감온도는 아주 낮다. 더는 갈 수가 없는 상황이다. 

떨리는 몸으로 도촌리 슈퍼에 들어가 숙소 정보를 묻는다. 한 분께서 가까이 펜션에 전화하신다. 성수기가 지나 영업하지 않는단다. 마을 행사를 마치고 술자리를 나누는 한 분에게 빈 방에서 쉴 수 있도록 대신 부탁해 주신다. 

그분께서는 마시던 술잔을 내려놓으시고 곧바로 나를 자기 집으로 안내한다. 사과 농가 사랑방이다. 한때 식당한 곳을 인수해 창고와 작업장으로 쓰신다. 작업장에 자전거를 두고, 짐을 챙겨 방에 들어가니 좋다. 좋은 인연이면 좋겠다고 하신다. 

함께 약주 한 잔을 나누자고 하셨는데, 술을 마시지 않고 피곤해서 쉬어야 겠다고 사양하니 웬지 미안한 마음이. 사과 두 개와 사과즙 두 봉지를 챙겨 주신다. 간단히 씻고 큰 사과를 두 개나 맛있게 먹고 사과즙까지 들이킨다. 그 인정이 참으로 고맙고 고맙다. 사람 사는 향기이다.


<백두대간 언저리길 자전거 여행 10>

이동경로: 문경 점촌~이화령~소조령~지릅재~하늘재~여우목고개~벌재~저수령~예천(효자면보건소)

이동거리: 110km 

누적 획득고도: 2,270m

이동시간: 8:30 

휴식시간: 2:40


<백두대간 언저리길 여행 1~10 종합>

이동경로: 속리산버스터미널~지리산 성삼재(구례구역), 설악산 백담사입구~봉화 춘양, 문경 점촌~예천 효자면사무소

이동거리: 1,037km

누적 획득고도: 19,372m

이동시간: 80.5hr

램블러 기록임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1> 

속리산터미널-[장고개]-비조령-큰재-[개머리재]-작점고개-추풍령-김천(스파밸리)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65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2>
김천~괘방령~우두령~부항령~덕산재~소사고개~빼재~고제면사무소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66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3> 
빼재(고제)~칡목재~육십령~복성이재~여원재~정령치~성삼재~구례구역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67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4>

백담사입구~진부령~미시령~척산온천찜질방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68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5>

속초(척산온천)~한계령~조침령~구룡령~내면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73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6>

 내면~운두령~진고개~대관령~선자령~대관령면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74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7>

태백터미널~삼수령/피재~건의령~댓재~삼척버스터미널~(버스)~태백터미널~두문동재~만항재(장산콘도)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75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8>

태백터미널~삼수령/피재~건의령~댓재~삼척버스터미널~(버스이동)~태백터미널~두문동재~만항재(장산콘도)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76 [에이레네 세상 이야기]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9>

만항재(장산콘도)~화방재~도래기재~봉화 춘양시외버스터미널
출처: http://eirene88world.tistory.com/1577 [에이레네 세상 이야기]



아내 오카리타 연주, Take me home country roa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