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번역과 출판 이야기, 『신약성서 해석학: 석의의 예술과 과학』

[출판 문화]

by 에이레네/김광모 2017. 3. 23. 10:03

본문

728x90


누가-행전 전문가로 저명한 대럴 L. 박 교수님과 헬라어 전문가로 유명한 뷔스트 M. 패닝 교수님이 

헬라어 신약성서 본문 석의 관련 논문 26편편집해 

에베소서 주석가 해럴드 호너 박사님께 헌정한 책을 번역해 출판했다.

『신약성서 해석학: 석의의 예술과 과학』, 김광모 번역 (이천: 성서침례대학원대학교출판부, 2017)



이 책을 번역하고 또한 직접 편집하며, 헬라어 석의 공부를 많이 했다.
1986년에 헬라어를 처음 접해 공부했고,
1997년부터 헬라어를 가르치기 시작했으니
무려 30년이라는 세월에도 공부는 멈출 수 없다...

헬라어 신약성서 석의(해석학) 관련 최고라 평가받는 책을 현대 한국어로 번역해
하나님 말씀 선포자에게 도움을 줬다고 스스로 평가한다. 
번역자 서문에 아래 소감을 밝혔다.

  소리가 기록으로 남으면 더 값지나, 글은 기본적으로 기록이라 그 자체만으로도 훨씬 더 값진데, 글이 소리로 공명하면 그 가치는 어떻겠습니까. 현대 한국어로 번역된 이 책을 소화한 독자가 설교자로서 그리고 성경 교사로서 신약성서 메시지를 석의해 선포하고 교육하며 하나님의 나라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하니, 더 값진 일에 발을 딛고 서 있다는 행복이 제게 더 넘실거립니다.

  청중이 어떤 기발한 설교를 바란다 해도, 설교자는 하나님께서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성서 텍스트의 의미를 현대의 그리스도인 공동체에게 수사학적으로 전달하여 그것의 의미를 삶과 사역의 현장에서 실현하는 설교해야 합니다. 이런 설교자가 되려면 먼저 석의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 점에서 석의는 인간의 주요 목적이자 구속받은 예배 공동체의 목적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초석입니다.

  이 책은 설교자가 그 임무를 더 잘 수행하게 훈련하는 교본, 곧 헬라어 신약성서 석의에 나침반 역할을 할 필수 교과서입니다. 무려 26편의 논문이 유기적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석의의 단계별 전략과 통합 전략을 펼치며 석의의 예술과 과학을 체득하게 합니다. 석의가 본문이 의미하는 바를 캐내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의미를 신학적으로 이해하고 실천적으로 적용하는 데까지 전체 과정인 동시에 결과라고 강조가 석의의 예술과 과학을 대변합니다.

  가독성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는 생각에 몇 가지 점을 반영하며 현대 한국어로 옮기려 했습니다. 문장 종결체는 문맥에 맞게 달리했습니다. 성서의 인물 이름이나 지역 이름은 주요 한글 성서 번역본에 따르지만, 세계 역사 설명할 때는 원래 언어 발음에 따라 표기하고 널리 알려진 번역어도 병행 표기합니다. 성서 구절은 한글 성서 특정 역본을 인용하지 않고, 기고자의 석의를 반영해 번역했으며 특정 번역본을 인용하는 경우는 그 번역본을 밝혔습니다. 각주는 약어를 쓰지 않고 완전 각주와 약식 각주로만 달았다. 한국어 독자의 신약성서 연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려고 주요 참고 자료의 한글 번역본을 참고표시하고 덧붙여 소개하는데, 해당 쪽수까지 밝히지는 않습니다. 헬라어와 히브리어는 BibleWorks 폰트를, 그리고 한글은 주로 나눔체를 씁니다.

  기고자들은 헬라어 신약성서 UBS 4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데, UBS 5판이 2014년에 출판됐으니 독자 여러분은 필요하다면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기고자의 논지를 더 생생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면 옮긴이 책임임을 조심스럽게 밝힙니다.

  이 책이 번역 출판되기까지 지원해 주신 총장 김택수 박사님과 출판부장 곽철호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또한 하나님 나라 사역자 양성에 헌신하며 섬기시는 동료 교수님과 직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후원해 주신 강효민 목사님(새삶침례교회), 전지덕후 목사님(책읽어주는교회), 조성택 집사님(원주 백두산약국)께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넓은 뜰 둥지에서 신실하게 내조하는 사랑스러운 아내 혜경, 창의적 감각으로 표지 디자인해 준 딸 효경, 꿈을 담대하게 도전하는 아들 경원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2017년 봄날, 넓은 뜰 둥지에서

김광모


이 책을 적극 추천해 주신 국내외 신약학자 목소리는 뚜렷하다.

신약성서 헬라어 석의 교과서로는 최고다!

안드레아스 J. 쾨스텐버거, 도널드 A. 해그너, 

크레이그 L. 블룸버그, 마크 스트라우스...

이달 교수님(한남대학교), 윤철원 교수님(서울신학대학교), 

장흥길 교수님(장로회신학대학교), 조석민 교수님(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해럴드 호너 박사님께 드리는 이 적합하며 당연한 헌정집은 신약성서 해석에 관한 최고 교과서입니다. 이 책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다루는 사람으로 인정받아,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일을 연구하라고 한 권면의 현대적 적용입니다. 강력히 추천합니다!”

안드레아스 J. 쾨스텐버거 사우스이스턴침례신학대학원 신약학ㆍ성서신학 선임 연구교수

 


이 책은 신학대학원 신입생들에게 석의 주요 단계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안내합니다.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클라인 스노드그래스 노스파크신학대학원 

신약학 폴 W. 브랜들 교수 역임

 


이 책은 하나님의 말씀을 존중하며 잘 다루는 유명한 해석자들이 쓴 신약성서 석의에 관한 특별히 뛰어나게 도움이 되며 실제적인 설명서입니다. 이 책은 탁월한 교과서이며, 사역을 위해 매주 본문 연구에 몰두하는 목회자들과 성경 교사들에게 유용한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클린턴 E. 아놀드 바이올라대학교 탈봇신학교

신약학부 교수 겸 학과장

 

 

종합적이며, 철저하며, 탁월한 석의 방법 안내서를 강력하게 추천할 수 있어 기쁩니다!”

도널드 A. 해그너 풀러신학대학원 조지 엘든 래드 신약학 명예교수 신약학 선임교수

 


신약성서 석의에 관한 많은 안내서가 이해하기 어려운 방법론을 자세히 설명하려 하지만, 실제 성서 연구 사례는 잘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패닝과 박이 석의 방법에 탁월한 필진의 논문을 편집해 해럴드 호너 교수 헌정집이라는 제목을 달았는데, 같은 마음을 가진 필자들은 신약성서 전체에서 고른 본문과 주제를 탁월하게 해석합니다. 책 한 권 값으로 두 권씩이나 가진 셈인데, 각 권은 다른 한 권으로 더 두드러집니다!”

크레이그 L. 블룸버그 덴버신학대학원 신약학 명예교수

 


이 책은 높은 가치가 있는데, 영예를 받는 분과 그의 동료들의 장점, 곧 건전한 방법론과 신학 그리고 석의 연구 사례를 예시하기 때문입니다.”

B. 폴 울프 사우스이스턴침례신학대학원 신약학 부교수 역임

달라스캠브리지학교 교장


 

건전한 석의는 모든 그리스도인 신앙과 실천의 토대인 성서 본문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도구입니다. 불행히도, 석의는 교회에서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잊히는 예술이 되고 있습니다. 이 탁월한 논문집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려는 목적을 가진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견고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마크 스트라우스 베델신학대학원-산디에고 신약학 교수



신약성서 헬라어 본문으로 하나님의 음성을 정확히 듣고 이해하는 일은 모든 목회자와 성경 교사가 성령님께 받은 임무입니다. 해럴드 호너 교수님은 이것을 어떻게 하는지 우리에게 가르치시며 평생을 보내셨고, 여기에 그분의 최고 학생들과 뛰어난 복음주의 학자들이 단 한 권의 책값에 최고 신약성서 강의실로 안내하는 도구를 여러분의 손에 쥐여 줌으로 그분의 수고에 영예를 돌립니다.”

데이빗 위첸 달라스신학대학원 겸임교수

미드로시안성서교회 목사

 


이 책은 이제까지 한국에서 번역 출판된 신약성서 석의 입문서 중 가장 유용하고 철저한 소개서의 하나입니다. 성서를 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작업은 성서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모든 사람이 감당해야 할 무거운 짐입니다. 석의는 예술가적 판단과 과학자적 분석을 동시에 요구합니다. 성서 해석은 그만큼 기록된 것 이상을 넘어서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40년 가깝게 학문적으로 검증된 연구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석의의 복잡성을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코이네 헬라어의 문법과 문장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통해 신약성서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의 지평을 넓혀줄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 책은 성서학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며, 또한 성서를 바르게 이해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환영을 받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설교를 위해 땀을 흘려야 하는 목회자에게 올바른 지침서가 되고, 성서 텍스트의 정확한 해석을 목표로 하는 성서번역자에게 유용한 참고서가 되며, 뛰어난 석의 실력을 갖추고 싶은 신학생에게 놓칠 수 없는 필독서가 되고, 전문적인 성서 해석의 세계에 다가서고 싶은 성도에게도 매력적인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이달 한남대학교 신약학 교수

한국신약학회 회장 역임



이 책은 본문을 주석하는 데 필요한 모든 내용과 절차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지금까지 출판된 주석방법론들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신학대학원생을 비롯한 모든 성경연구자의 필독서(必讀書)로 추천될 만큼 유용하며, 이 방면의 명저(名著)로 꼽힐 만합니다.”

윤철원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

한국신약학회 회장

 


이 책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신약성서 본문이 의도하는 바를 모색하는 데 올바른 길을 안내하는, 신약석의방법론에 대한 훌륭한 교과서입니다. 신약석의 방법론을 소개하는 1, 그리고 신약성서의 주요 단락 본문에 대한 석의의 실례를 담은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말 번역서가 출판됨을 기쁘게 여기며, 신약성서 본문을 바르게 해석하려는 자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장흥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

한국성서학연구소 소장

 

한국 신학생들과 목회자들에게 신약성서 석의 교과서로 한 권만 추천한다면 바로 이 책입니다. 석의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문제부터 시작해 석의 실제 과정을 다양한 장르의 본문에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석의 정의, 본문비평, 구조와 흐름, 단어, 윤리와 적용 등의 문제를 각 전문가가 기술합니다. 또한 석의 과정을 보여주려고 선택된 본문들은 복음서를 비롯하여 바울의 서신, 그리고 베드로서신과 요한서신 등으로 다양하며, 여러 학자가 각 본문의 석의 실제를 제공합니다. 이 책은 석의 기초와 석의 자체를 배울 수 있는 책 한 권이지만, 두 권의 내용이 담긴 책입니다. 신약성서를 석의하여 설교하고 가르치는 목회자와 성서교사, 본문 석의를 배우려는 신학생, 성서에 관심을 두고 스스로 본문을 연구하고 이해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조석민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


목차에 눈길을 돌려보자.

1부는 석의 방법과 절차이며, 2부는 석의 실제와 반추이다.

설교, 특히 강해설교를 하려면 반드시 석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석의 없는 강해설교는 있을 수 없다!

석의가 설교의 첫 단추이다.

이 책이면 첫 단추를 잘 채우게 이바지한다.


논문 26편이 626쪽으로 편집돼 양장제본했다.

앞표지와 책등에 에포시를 넣어 고급스럽기까지 하다.

가격은 25,000원이다.

도서정가제에 따라 할인 10%을 적용하면 22,5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알라딘 http://aladin.kr/p/6U007


역자인 제가 출판부와 거래 형식으로 구입하면 더 저렴하게도...

문의는 댓글(가능한 비밀, 혹여 개인정보 노출 문제)로 해 주시길 *.^^


에이레네 투우 데우(=하나님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출판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  (0) 2024.02.14
  (1) 2024.02.13
어찌씨, 어찌꼴  (0) 2023.02.16
이레서원, 고대 문학의 렌즈로 보는 성경 홍보 글, 지르잡기  (0) 2021.01.13
우리글과 우리말 찾아  (0) 2020.08.11
머슬머슬하다  (0) 2020.03.26
한글 2018 업데이트 실행 오류 해결  (6) 2018.05.16
본질, 도구  (0) 2016.07.1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