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쉐모네 에쉬레(The Shemoneh Esreh), 곧 “열여덟 개의 축복문”(Eighteen Benedictions)

[에이레네 신약연구]/신약성서연구 NT Studies

by 에이레네/김광모 2016. 4. 2. 12:59

본문

728x90

월터 A. 엘웰 & 로버트 W. 야브루, 『신약성서 이해를 위한 주요 문헌 여행』, 김광모 역 (파주: 크리스챤출판사, 2006), 150~54.

(#115) 쉐모네 에쉬레(The Shemoneh Esreh). 쉐모네 에쉬레, 열여덟 개의 축복문”(Eighteen Benedictions)의 현재 형태는 신약성서 시대 이후의 것이지만 그것의 많은 부분은 그 시대로까지 소급한다. 그것들은 기본적인 기도”(트필라, Tefillah)이며, 노예나 여성 그리고 아이를 포함해서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루에 세 차례, 곧 아침과 오후 민하 제사(Minhah offering) 때 그리고 저녁에 외워야 할 기도문이다. 이 기도문의 주요한 두 개의 판본은 열아홉 개의 축복문을 가진 바벨론판과 팔레스타인판이다. 다음에 제시되는 것은 팔레스타인판이다. 열두 번째 축복문은 드러내놓고 그리스도교를 반대한다. 전통에 따르는 이런 반대는 얌니야(주후 90)에서 있었던 일이다(b. Ber 28b).

 

목화 장사 시므온(Simeon)은 라반 가말리엘(Rabban Gamaliel) 때에 얌니아의 야브네(Yavneh)에서 열여덟 개의 축복문을 순서대로 정렬했다. 라반 가브리엘은 현인들에게 질문했다. 너희 중에 이단자들에 맞서서 축복문을 작성할 사람은 누구인가? 그러자 소사무엘(Samuel the Small)이 일어나서 그것을 작성했다.”

 

#115: 열여덟 개의 축복문

 

1. 오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당신은 우리의 하나님, 우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십니다. 위대하고 전능하시며 경이로운신 하나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 우리와 우리 조상의 방패시요, 모든 세대를 거쳐 우리의 피난처가 되십니다. 아브라함의 방패이신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2. 당신은 전능하셔서 거만한 사람을 누르시며, 능력이 많으셔서 교만한 사람들을 심판하시며, 영원하셔서 죽은 사람들을 보호하시며, 살아 있는 사람들을 살리시며, 죽은 사람들을 부활시키십니다. 한 순간에 우리의 구원을 성취하십니다. 죽은 사람을 살리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3. 당신은 거룩하시며 당신의 이름은 놀랍습니다. 당신 외에는 어떤 신도 없습니다. 거룩하신 주 하나님, 찬양을 받으소서.

 

4. 우리의 아버지, 당신으로부터 나오는 지혜를, 토라로부터 나오는 이해력과 분별력을 우리에게 주십시오. 지식을 주신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5. 주님, 우리를 당신에게로 이끌어 주십시오, 우리가 회개하겠습니다. 우리의 날들을 이전과 같이 새롭게 만들어 주십시오. 회개를 기뻐하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6. 우리 아버지, 우리가 당신께 범죄 하였사오니 우리를 용서해 주십시오. 당신의 목전에서 우리가 행한 모든 악한 행동을 깨끗이 제거해 주십시오. 당신의 자비는 풍성합니다. 언제나 용서해 주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7. 우리의 아픔을 감찰하시고 우리의 큰 뜻을 변호해 주시며 당신의 이름을 위하여 우리를 구원해 주십시오. 이스라엘의 구원자이신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8. 우리 주 하나님, 우리 마음의 고통을 치유해 주십시오. 우리의 슬픔과 한 숨을 거둬 주시며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여 일으켜 세워 주십시오.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을 치료하신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9. 우리 주 하나님, 우리를 위해 이 한 해를 축복해 주십시오. 풍성한 수확을 허락해 주십시오. 우리의 최종적 구원의 해를 속히 이루어 주십시오. 이 땅에 이슬과 단비를 내려 주십시오. 이 세상을 당신의 선한 창고의 것으로 채워주십시오. 우리의 수고를 축복해 주십시오. 매 해마다 축복해주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10. 큰 승리로 우리의 해방을 선포하시고 우리의 뿔뿔이 흩어진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군기를 세워주십시오.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의 흩어진 사람들을 모으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11. 이전처럼 우리의 사사를 그리고 처음처럼 우리의 지도자들을 회복시켜 주십시오. 그리고 우리를 다스려 주십시오. 심판을 기뻐하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12. 배교자들에게는 어떤 희망도 없게 하시며, 우리 시대에 속히 거만한 나라를 뿌리째 뽑아내 주십시오. 나사렛 사람들과 이단자들이 속히 망하게 해 주십시오.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워 주십시오. 의인과 함께 기록되지 않게 해주십시오. 거만한 사람을 꺾으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13. 의로운 개종자들에게 당신의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우리와 당신을 기쁘게 하는 사람들에게 상을 내려 주십시오. 의로운 사람들을 신뢰하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14. 우리 주 하나님, 당신의 위대한 자비로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 당신의 도성 예루살렘, 영광스런 거처인 시온, 당신의 성전과 당신의 거주민, 그리고 당신의 의로운 메시아 다윗 가문의 왕권에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예루살렘을 건설한 다윗의 주 하나님, 찬양을 받으소서.

 

15. 우리 주 하나님, 우리의 기도 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며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당신은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 기도를 들어 주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16. 우리 주 하나님, 시온에 거하는 일이 기쁨이 되게 해 주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종들이 예루살렘에서 당신을 섬기게 해 주십시오. 우리가 경외하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17. 우리 주 하나님, 우리 조상의 하나님, 당신께서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그리고 우리 앞에서 우리와 우리 조상에게 베풀어 주신 선과 은혜와 자비를 인하여 당신을 찬양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발이 미끄러졌다고 말씀드릴 때 주님 당신의 은혜로 우리를 붙들어 주십시오. 온전히 선하신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당신은 찬양받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

 

18.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과 당신의 도성 그리고 당신의 유업에 당신의 평화를 내려주시고, 또 우리 모두를 축복해 주십시오. 평화를 내려주시는 주님, 찬양을 받으소서.

관련글 더보기